기사상세페이지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곤충 중 가장 큰 곤충 장수하늘소

기사입력 2022.04.07 14:3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곤충 중 가장 큰 곤충 장수하늘소

    고대원시적 모습으로 살아가는 화석동물

    현재는 광릉숲에서만 유일하게 서식 확인

     

    분류 : 딱정벌레목 > 하늘소과

    학명 : Callipogon relictus Semenov

    천연기념물 제218호.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

     

    장수하늘소는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곤충 중 가장 큰 곤충이다. 중국 만주 동북부, 동부시베리아 우수리지방 및 우리나라에 국한하여 분포되어 있다.

    두부(頭部)와 상시(上翅)는 담황색, 전흉배는 흑색에 4개의 노란 반점이 있고, 몸통 옆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고 앞의 가장자리 끝의 톱니는 굵고 날카롭다.

    지구 북구 북방 최대 종의 하나이며, 날개의 기부에는 돌출된 융기가 있는데 수컷은 암컷보다 더욱 발달 되었다. 수컷 성충은 꼬리에서 앞턱까지 보통 7∼8㎝ 정도이나 12.7㎝의 것도 발견되었다. 촉각도 수컷이 훨씬 길다.

    유충은 서나무에서 서식하며 한 나무에 2∼3마리 또는 3∼4마리를 볼 수 있다. 살아 있는 나무보다는 다소 썩은 나무에 산란한다. 산란 갯 수는 90여 개 정도이다. 유령의 유충은 많으나 최종령의 유충은 매우 희귀하다. 성충은 신갈나무 줄기의 혹같이 나온 부분에서 수액을 빨아 먹는데 암컷 한 마리에 수컷 3∼4마리가 모여들기도 한다.

     

    장수하늘소는 서어나무 신갈나무 물푸레나무 등 적어도 수령이 백년 이상이 된 고목들로 구성된 극상 활엽낙엽수림에서만 생활한다. 성충은 6월에서 9월 사이에 다음 세대를 이어가기 위한 번식 즉 짝짓기를 위해 나타나고 알을 나무의 속피에 구멍을 뚫고 낳는다.

    유충은 성충으로 성장하는데 적어도 3년애서 5년의 세월 동안 나무속에서 생활한다. 성충은 유충에서 고치(번데기)과정을 거쳐 변태하여 나무 밖으로 출현한 뒤 교미와 산란 등 번식을 위한 3개월이란 짧은 기간 삶을 살고 죽음을 맞이한다.

     

    예전 일제강점기에 조선총독부에 의하여 1930년대 후반 강원도 춘천시 북상면 추전리에서 4개체나 채집되어 그곳을 장수하늘소의 서식지로서 천연기념물로 지정, 보호하여 왔으나, 전후 그곳에서는 자취를 감추어 1973년 천연기념물에서 해제하였다.

    그러나 경기도 광릉의 임업시험장 중부지방 시험림인 소리봉(蘇利峰)에서 적지 않은 수가 채집되었으며, 강원도 명주군 청학동 소금강에서도 한 개체가 채집되기도 하였다.

    특히, 광릉 소리봉의 서나무와 신갈나무숲은 우리나라의 유일한 집단서식지가 될 것이며, 이 지역의 보호는 본종의 보존과 직결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적으로 장수하늘소에 속하는 종은 모두 9종이며 장수하늘소를 제외한 8종은 중남미 지역에 분포한다.

    국내에서는 강원 춘천·화천·양구·강릉, 경기 포천, 서울 북한산 등지에 분포 기록이 있지만, 현재는 광릉숲에서만 유일하게 서식이 확인되고 있다.

    문화재청은 1968년 장수하늘소를 천연기념물 제218호로 지정했다. 곤충 가운데 처음이다. 환경부 역시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했다.

    종적을 감춘 장수하늘소는 2006년 암컷 한 마리가 광릉숲에서 관측됐다.

    이후 다시 관찰되지 않다가 2014년부터 매년 1∼3마리가 발견되고 있다. 국립수목원에서 현지 내 증식 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대원시적 모습으로 살아가는 장수하늘소가 살아가는 극상의 활엽수림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 유지 되는 생태계의 아름다운 환경이 만들어지기를 희망하면서 글을 마친다.

     

    장수1.jpg

    사진출처 환경부국립생물자원관

     

                  장수하늘소 산란모습

     

     

    장수2.jpg

    사진출처 환경부국립생물자원관

     

                  장수하늘소 유충

     

    장수3.jpg

    사진출처 환경부국립생물자원관

     

                  장수하늘소 교미모습

     

     

    장수4.jpg

     

     

     

       사진출처 환경부국립생물자원관

                     장수히늘소 좌 수컷 우 암컷

    backward top home